여러분 안녕하세요, 요미입니다. 오늘은 직장에서 일 문제 인간 관계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팁을 가져왔습니다. 사실 굳이 직장이 아니더라도 인간 관계는 고민을 안고 있는 분들이 많죠. 직장에서의 문제는 대부분 '나는 일을 잘 못하는 서툰 인간이다' '나는 인간 관계를 잘 쌓을 수 없다' 라는 자기 비하나 부정적 믿음이 잠재 의식에 새겨져 있는 것이 큰 원인 중 하나라고 합니다.
이 상태에서는 환경을 계속 바꾼다 해도 같은 실패의 반복이 됩니다. 하지만 잠재 의식을 적극적으로 고쳐 이러한 문제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 해당 문제에 도움이 될 만한 것들을 소개하려 합니다.
확언을 통한 잠재 의식의 갱신
확언은 자신에게 긍정적인 말을 하여 잠재 의식을 갱신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일이나 인간 관계가 잘 되지 않는 분들은 지금까지의 사건이나 경험으로 '나는 인간 관계와 관련된 것은 서툴다' '일은 힘들다' '직장 사람들과 잘 지내지 못 한다' '일은 재미 없다' 등과 같은 부정적인 믿음이 이미 심어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그런 부정적인 믿음이 잠재 의식에 있는 한 정말로 그대로의 현실이 만들어지고 맙니다. 잠재 의식을 긍정적인 무언가로 다시 이상적인 현실을 만들어내는 수단으로 유효한 것이 바로 확언입니다. 아래에 몇가지 확언 예문을 소개해드릴테니 습관적으로 확언을 해보시기 바랍니다. 처음에는 위화감이 잇겠지만 계속하다 보면 현실이 변할 것입니다.
- 일 관련 고민을 개선하는 확언 목록 -
'나는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자랑스럽게 생각한다'
'나는 진심으로 신뢰할 수 있는 사람들과 함께 일하는 것에 기쁨을 느낀다'
'나는 나 밖에 할 수 없는 역할맡고, 그에 걸맞는 댓가를 받는다'
'내가 하고 싶은 일에 열심히 몰두할 수 있는 것에 매일 감사한다'
'나는 새로운 것을 배우며 매일 충실하다'
'나는 일과 주변사람과 환경을 풍족하게 할 수 있다'
- 인간 관계 관련 고민을 개선하는 확언 목록 -
'나는 항상 따뜻한 인간 관계에 쌓여있다'
'나는 누구와도 좋은 관계를 만들 수 있다'
'나는 사람들과 즐겁게 잘 대화를 할 수 있다'
'나는 OO와의 관계를 양호하게 유지한다'
'나는 OO씨와 마음의 문을 열고 솔직한 마음으로 이야기한다'
'나는 내 주위에 있는 소중한 사람들의 행복을 기원한다'
확언과 함께 자체 평가를 높이는 것도 중요
직장이나 인간 관계의 고민이 있는 분들은 '나는 안된다' 라고 자신의 가치를 스스로 낮추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술 한 바와 같이, 그런 부정적인 믿음이 있는 한, 잠재 의식은 긍정적인 현실을 끌어다 주지 않습니다.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긍정적이고 자신과 좋은 관계를 구축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위에서 소개한 확언과 병행하여 '나는 가치 있는 사람이다' '나는 모두에게 사랑받고 있다' 등 자신을 긍정하는 확언을 하거나 자신의 장점이나 할 수 있는 것들을 높게 평가하는 노력도 해야합니다.
잠재 의식을 잡고 스스로를 높게 평가
타인과 나 사이에 지금 일어나고 있는 일은 스스로의 거울이라는 것을 인식해야 합니다. 불평이나 불만이 잠재 의식에 있으면 현실에서도 불평과 불만인 사람들과 그럴 일들이 끌어당겨져 버리기 때문입니다.
특히 인간 관계 문제로 고민하는 분들의 경우, 상대에 대해 '싫다' '용서할 수 없다' 등의 혐오감을 품고 있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런데 그 감정은 상대의 잠재 의식에도 전해지고, 상대도 당신을 같은 방식으로 생각하게 됩니다. 잠재 의식으로 스스로를 그리고 타인을 어떻게 평가하고 생각하느냐가 타인이 자신을 어떻게 평가하고 생각하느냐와 연결됩니다.
스스로를 사랑하고, 스스로가 대단하다고 잠재의식에 인식되어 스스로를 높게 평가하면 타인의 당신에 대한 평가가 높아집니다. 또한 긍정적인 에너지를 가진 사람과 사건이 몰리게 되고 고민없는 평탄한 나날을 보낼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 다음 포스팅에서는 잠재 의식의 갱신으로 직장의 일을 개선한 예 그리고 인간 관계가 좋아진 예를 소개하겠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