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을 간절하게 기다리시는 분들이나 임신이 아니길 바라시는 분들이나 지금 내가 겪고 있는 증상이 임신 초기 증상인지 생리전 증후군인지 헷갈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실제로 임신초기 증상과 생리전 증후군은 매우 비슷해서 생리를 하겠다고 생각하고 있었다가 임신인 경우도 많다고 하니 뭐 어쩌라는건지?!! 임신 초기 증상 인터넷에 찾아보니 내 증상이랑 비슷해서 임신이라고 생각했더니 생리전 증후군 증상 찾아봐도 내 증상과 비슷하고... 참 답답한 노릇이죠....ㅠㅠ 그러면서도 임산부들이 공통적으로 말하는 미세한 차이가 있는데 그것은 뭘까요?
1. 미열
임신을 했을 경우 마치 갱년기처럼 몸이 화끈거리는 증상이 있는 사람도 있고, 37도 초반 정도의 극미열이 있다고 합니다. 평소처럼 생리전 증후군과 비슷한 증상이 있는 상태에서 몸이 으슬으슬 춥다가 갑자기 열이 오른다거나 체온을 재어 봤는데 미열이 있으신 분들 중 '난 아직 갱년기이기엔 너무 어려!!' 하시는 분들은 임신 가능성이 있습니다.
2. 아랫배 통증
생리를 시작하기 전에 느끼는 하복부의 불편감은 임신1주차에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이라고 합니다. 생리 하는 것 처럼 밑이 빠지는 느낌에 아랫배도 묵직하고 곧 뭔가 나올 것 같은데 한번씩 콕콕찌르거나 찌르르한 통증이 있을 경우 임신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이 모든 것을 다 하는데 콕콕 찌르지는 않는다?? 이것만 가지고 임신이 아니라고 할 수는 없겠지만 임신이 아닐 수 있는 징조입니다.
3. 냉
생리가 나오는 것 처럼 왈칵 하고 뭐가 나왔는데 확인해보니 냉이였다?!!!라는 증상으로 인터넷을 급히 검색하여 이 글을 보고 있다면, 그대는 임신일 수 있습니다. 임신초기증상 중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이 냉인데 맑은 우윳빛깔의 냉이 나온다고 합니다.
'아닌데? 내 냉은 아주 컬러감 있는 비비빅과도 같은데?'라고 하신다면 착상혈 일 수 있고 그것이 아니라면 자궁외임신 이나 유산의 위험이 있을 수도 있으니 병원에 속히 가보십시오.
4. 가슴통증
임신초기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증상이 가슴통증입니다. 그런데 생리전에 가슴이 부풀어 오르고 가슴이 예민해져서 스치기만해도 통증을 느끼시는 분들이 적지않으니 답답해서 미칠 지경이죠. 그런데 임신을 하면 가슴 전체적인 통증도 있지만 유두가 특히 아프다고 합니다. 평소에 가슴 통증이 없으신 분들은 당연히 의심해볼만 한 증상인 것이고 가슴통증이 늘 있어 왔던 분들도 '이번에는 유두가 좀 아프네?' 하시는 분들은 임테기 사러 가보십시오.
5. 가장 확실한 방법
생리전 증후군을 겪고 있는데 예정일이 지나도 생리를 안한다면 사실 위의 그 모든 증상들 보다 강력한 임신의 징조가 됩니다. 난 원래 생리가 불규칙하다 하시는 분들은 위의 증상과 현재 나의 증상을 비교해 보면 되겠지만 요즘 내가 딱히 평소보다 더 스트레스를 받거나 생활패턴이 바뀌지 않았음에도 이상적으로 생리가 늦다면 임신일 확률이 있습니다. 당장 가서 임테기를 사서 테스트 해보십시오.
생리와 구분되는 임신 초기 증상에 위와 같은 것들이 있는데, 임신이 아닐때 위와 같은 증상을 겪고 막상 임신을 정말로 했을때 아무 증상이 없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또한 임테기를 사서 해봤는데 한줄이라 안심 혹은 실망했는데 임테기가 불량이거나 HCG수치가 낮아서 임신인데 아니라고 나오는 경우도 있으니 정말 미칠 노릇이지요.
나는 피임도 완벽히 했고 위와 같은 증상도 전혀 없으며 임테기를 했는데 한줄이 나왔다. 이런데도 정말 기적과도 같은 확률로 임신일 수 있습니다. 이 경우라면 정말 우주를 빛낼 아이가 태어나게끔 신이 점지해 주신거라 믿고 그냥 낳을 수 밖에요.
나는 피임도 대충했거나 안했고 위의 증상에 모두 해당되며 임테기가 두줄로 나왔다. 그런데도 임테기가 불량이거나 내가 헛것을 봤다거나, 화유일 수도 있습니다. (화유 : 착상되지 않고 미끄러져서 그냥 생리를 하는 것. 화학적 유산의 줄임말)
즉, 위의 증상은 확률을 이야기 하는 것이니 임신을 원하시는데 증상이 없다고 너무 실망하지 마시고, 임신이면 안되는데 위의 증상이 있다고 좌절하지 마시라는 얘기입니다. 그럼 여러분 모두 건강한 성생활로 원하시는 바(?) 이루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