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mi's Pray의 모든 게시글은 불펌 금지입니다.
시크릿을 하느 분이라면 호오포노포노에 대해 한 번쯤은 들어 보셨을텐데요, 그동안 포스팅을 하겠다 하면서 차일피일 미뤄왔던 호오포노포노에 대해 드디어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이번 포스팅을 통해 호오포노포노가 뭔지, 어떻게 하는지 어떤 효과가 있는지, 그리고 왜 내가 그동안 열심히 시크릿을 해도 이루어지지 않았는지, 호오포노포노가 그 문제에 어떠한 도움을 줄 수 있는지 알고 모두 하루 빨리 원하는 바를 끌어당길 수 있게 되시길 바랍니다.
차례
1. 호오포노포노란?
2.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올바른 방법
3. 호오포노포노 최대의 효과 [청소]
4. 호오포노포노의 계승자 휴렌박사의 이야기
5. 호오포노포노 초심자에게 추천하는 책
6. 정리
1. 호오포노포노란?
호오포노포노는 고대 하와이 원주민들의 용서와 화해를 위한 문제 해결법을 의미합니다.
호오포노포노의 가르침의 기반은 "지금 눈앞에서 일어나고 있는 현실은 100% 전부 나의 기억(잠재의식)이 현실화 한 것이다"라는 것입니다. 나중에 자세히 쓰겠지만 나의 기억을 청소하기 위해 4가지의 말을 사용하여 현실의 문제를 해결합니다.
호오포노포노의 전통적 기법을 하와이의 인간문화재로 인정받은 전통 의료 전문가 모르나 날라마크 시메오나가 현대생활에서 활용할 수 있는 셀프 아이덴티티 호오포노포노를 개발하여 현재는 전세계적으로 공유되고 있는데, 유엔, 유네스코, WHO(세계보건기구)와 하와이 주립대학을 비롯한 많은 곳에서 그 가르침이 교육적으로 소개되고 있습니다.
2.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올바른 방법
셀프 아이덴티티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 감사합니다.
⊙ 미안합니다.
⊙ 용서하세요.
⊙ 사랑합니다.
이 네가지 말을 반복해서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잠재의식(기억/고정관념)을 청소(=삭제)합니다.
단 4가지 말로 간단하게 연애, 직장, 인간관계, 육아, 돈, 건강 등 다양한 일들을 혼자의 힘으로 풀어 갈 수 있습니다.
정말로 이렇게 심플한 네가지 말만으로 잠재의식이 청소 되는 것일까?라는 의문이 드시나요?
이 4가지 말은 보편적이고 간단한 만큼 깊고 힘이 있으며, 내면아이(인생의 어느 시기에 토라져버린 내 안의 어린 자신)치유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이것을 계속 반복하는 것입니다.
3. 호오포노포노 최대의 효과 「청소」
호오포노포노는 단 4가지의 말만으로 인생을 풍부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청소'가 중요합니다. 지금부터 호오포노포노의 효과인 「잠재의식으로 인한 생각(사고) 청소하기」 라는 것에 대해 설명하겠습니다.
3-1. 청소란 무슨 뜻?
호오포노포노는 청소, 지우기 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오포노포노를 하는 방법은 앞서 설명한 바와 같이 감사합니다, 미안해요, 용서하세요, 사랑합니다 라는 4가지 말을 반복해서 하는 것인데, 이렇게 함으로서 자동적으로 잠재의식 속의 불필요한 기억과 고정관념을 소거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것은 하면서 드는 생각이나 감정을 배제하는 것입니다. 부정적인 감정, 예를 들어 원한이나 증오를 '지우자'라고 의식하고 노력하려고 하면 할 수록 그 생각은 집착이 되어버립니다.
집착은 청소와는 정반대로 고집하는 것이므로, 제거되지 않고 반대로 꼭 쥐고 있는 상태입니다. 단순하게 '나 자신'과 '자아'를 빼고 그냥 자동적으로 반복만 하면 됩니다. 참 쉽죠?
사람이 처음 태어났을 때는 아직 인생경험이 없는 제로 상태의 잠재의식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다가 살아가면서 다양한 경험, 기억이 쌓여가고, 그것들이 무엇인가를 생각하고 판단하는 기준이나 재료가 되어갑니다.
호오포노포노는 잠재의식으로 인한 생각을 내려놓고 청소하여 본래의 제로 상태로 올아가 내면의 지혜(영감)를 내 안에 넣는 방법입니다.
3-2. 청소를 하면 어떻게 될까?
기억을 청소하면 당연히 기억이 없겠죠. 없어지면 그때 생긴 공간에 새로운 것을 넣을 수 있습니다. 거기에는 새로운 경험도 들어가 있지만, 나의 직감 같은 것도 들어갑니다. 호오포노포노를 계속 하는 이유는 수조의 물을 지속적으로 청소하는 정화장치 처럼 끊임 없이 들어오는 기억을 계속해서 청소하는 것입니다.
무한하게 들어오는 기억을 끊임없이 청소해줘야 새로운 것들도 계속해서 들어오는 것이 가능해지니까요.
3-3. 자신의 기억을 청소하면 주변도 청소된다.
자신의 기억을 내보내는데 왜 주위가 바뀔까?라고 생각하실 것입니다. 호오포노포노의 사상에서 '자신의 주위에서 일어나는 것은 100% 자신의 책임'입니다.
즉, 모든 사건은 서로 연결되어 있고 내 눈에 보이는 그 어떠한 것도 내가 초래한 것. 내가 만들어 낸 세계라는 것입니다. 조금 다른 각도에서 보면 융의 아카식레코드(우주도서관)도 비슷한 관점에 있습니다. 잠재의식 하에서 모든 것은 연결되어 있는 하나입니다. (*주 : 카를 융 - 카를 구스타프 융은 스위스의 정신의학자로 분석심리학의 개척자) 그래서 자신의 잠재의식을 청소하면 주위도 잠재의식에 의해 변해 자신의 눈에 비치는 사람의 현재의식도 변한다는 말입니다.
호오포노포노에서 중요한 것은 '자애'입니다. 자기 중심적이라는 것이 아니라 자신을 먼저 사랑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호오포노포노는 눈 앞에 괴로워하는 사람이 있고, 그것을 도우려고 해도 잘 되지 않을 때는 먼저 자신을 사랑하는 것에 집중함으로써 자연스럽게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고 합니다. 「타인을 기쁘게 하기 보다, 먼저 나 자신을 최우선으로 기쁘게 하자」라는 것이죠.
자신을 먼저 사랑하고, 잠재의식을 청소하면 모든 문제를 사랑할 수 있고 용서할 수 있고 해결하게 됩니다. 조금 뒤에 알려드릴 '휴렌박사의 체험담'
에도 나오듯 눈 앞에 어려운 사람들이나 고통받는 사람들이 있으면 우선은 나의 잠재의식을 청소해야 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내 주위의 세계가 조금씩 바뀌기 시작합니다.
3-4. 끌어당김의 법칙과 호오포노포노의 차이
호오포노포노와 끌어당김의 법칙이 비슷하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양자에는 분명한 차이가 있습니다.
호오포노포노는 문제해결을 위한 방법입니다.
끌어당김의 법칙은 소원을 이루기 위한 방법입니다.
호오포노포노는 자신의 기억뿐만 아니라 세상에 존재하는 모든 기억을 청소하는 것으로, 지금 눈 앞에 일어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에 반해 끌어당김의 법칙은 계속해서 소원을 생각하여 잠재의식을 갱신시키고 소원을 이루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두 방식의 공통점은 '반복하여 잠재의식을 움직이는 것'이지만 목적에 따라 구분할 것을 추천합니다.
4. 호오포노포노의 계승자 휴렌박사의 이야기
휴렌박사의 저서에 보면 이런 얘기가 있습니다.
내게는 질병으로 인한 고민을 가지고 있는 사람도 보이지만, 나는 그 사람들에게 호오포노포노를 통한 청소만을 권하는 것이 아니라, 내 자신이 잠재의식 속에 있는 '이 사람은 병에 걸렸다'는 기억도 청소를 통해 지웁니다. 왜냐하면 그 상담자는 현재의식 속에서 질병 때문에 나에게 상담을 하러 왔다고 생각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나의 잠재의식 속에 자신의 질병의 원인이 되는 기억이 있다는 것을 알고 나에게 청소할 기회를 준 것이기 때문입니다.
조금 이해하기 어려울 수도 있는데, 위의 내용은 한마디로 휴렌박사가 "상담자가 아픈 것은 내 잘못이다."라고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그리고 실제로 휴렌박사가 자신을 청소했더니 환자가 좋아졌다고 합니다.
호오포노포노에서는 나쁜 기억 뿐만 아니라 좋은 기억도 지울 필요가 있다고 하는데 좋은 기억은 집착을 낳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확실히 사람은 항상 과거의 성공에 집착합니다 과거의 성공에 집착하면 자유롭지 않게되고, 거기에 계속 머무르고 싶어서 더욱 전진할 수 없기 때문이지 않을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5. 초심자에게 추천하는 호오포노포노 관련 책
이 포스팅에 호오포노포노의 전반적인 내용을 압축하여 적었기에 이 정도만 알고있어도 큰 문제는 없으나 더 자세히 알고 싶은 분들은 조비테일과 휴렌박사가 쓴 호오포노포노의 비밀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11700원에 인터넷에서 판매중입니다.
6. 정리
지금까지 포스팅을 읽으시면서 내가 하고있는 시크릿과는 별개다 라고 생각하지 않으셨기를 바랍니다. 두 가지는 다른 개념이지만 굉장히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내가 원하는 대상에 대한 상처, 잘못되고 왜곡된 기억, 내가 원하는 미래와 상반되는 고정관념을 가진채로는 아무리 끌어당기려고 심상화를 해도 잘 되지 않습니다. 깨끗하게 나의 내면을 비우고 그 곳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넣으면 지금까지와는 비교도 안되는 속도로 저항없이 끌어당길 수 있을 것입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호오포노포노를 위해 따로 클래식과 함께 녹음을 하였는데.. 무념무상으로 들었으나 듣는 내내 하염없는 눈물을 흘렸습니다. 정화가 되는지 아닌지 의식하지도 못한채 슬픔을 쏟아내었고 그 후 제가 원하는 바를 끌어당기기 위한 작업을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내가 비록 상처가 없다고 생각할지라도 청소를 자주해주는 것은 큰 도움이 됩니다. 방 청소도 자주 하는 것이 좋은 것 처럼요.
그럼 다들 그동안 얘기는 많이 들어봤지만 당최 뭔지 몰랐던 호오포노포노가 무엇인지 제대로 아는 계기가 되셨기를 바라며..